구글 디멘드젠 캠페인 광고 전략
구글 동적 제품 쇼핑 광고 성공 가이드
본 포스팅에는 구글 디멘드젠 캠페인 전략 중 계속해서 움직이는 동적 광고에 대해 설명합니다.

작성하려는 포스팅은 “구글 디멘드젠 캠페인: 동적 광고를 활용한 제품 판매 및 쇼핑 성공 가이드”에 대한 내용으로써, 디멘드 젠에서의 동적 광고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적인 포스팅 입니다.
여기서는 디멘드 젠의 동적 제품 쇼핑 광고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동적 제품 쇼핑 광고
‘동적(動的) : 움직이는 행태’ 의 광고
동적 광고란, 움직이는 광고 입니다.
아래와 같은 광고 형태입니다.

(자료 출처 : Google Support, 해당 광고는 Adchoice 광고, Ads by google과 차이 보러가기)
동적 제품 쇼핑 광고는 이커머스 핵심 전략
구글 동적 제품 쇼핑 광고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 플랫폼을 통해 DB를 제공하여 쇼핑 제품이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자동화된 광고 형식입니다.
이 광고는 광고주의 제품 목록과 사용자의 검색 쿼리(사용자의 검색어)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생성되며,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 높은 제품을 효과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광고는 주로 구글 쇼핑 탭, 구글 검색 결과, YouTube, Gmail 등에서 볼 수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자에게 가장 적절한 제품을 제안합니다.
이 글에서는 동적 제품 쇼핑 광고의 작동 방식과 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광고 설정
디멘드젠 캠페인과 구글 머천다이즈센터와 연동
동적 제품 쇼핑 광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머천다이즈 센터(Google Merchant Center)에 귀하의 제품 목록이 올바르게 업로드되어 있어야 하며, 구글애즈 계정과 연동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정 과정
설정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머천다이징 센터 계정 생성 및 설정 : 제품 피드를 업로드하고 관리합니다.
- 구글애즈와의 연동 : 구글애즈 계정을 통해 캠페인을 설정하고 광고를 관리합니다.

(자료 출처 : Google Support, 해당 광고는 Adchoice 광고, Ads by google과 차이 보러가기)
광고 형식
연동 시 카드 헤드라인, 설명, 이미지, 랜딩페이지, 심벌마크 등이 아래와 같은 요소들이 자동적으로 파라미터 명세 형식으로 나갑니다.
- 카드 헤드라인
- 설명
- 이미지
- 랜딩페이지
- 심벌마크
- 비즈니스 이름
- 짧은 제목

주의사항
동적 제품 쇼핑 광고를 사용하게 되면, 캐러셀 광고로 기본 렌더링 됩니다.
Google 판매자 센터 피드의 관련 제품 및 제안이 스크롤 가능한 광고로 채워집니다.
또, 제품 광고에 소개 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개 카드를 사용하면 최대 1개의 카드를 추가할 수 있으며, 이 카드는 제품 피드 카드 앞에 표시되거나 제품 세부정보를 표시할 수 없는 경우 대안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구글 머천다이즈 센터에 자신의 제품 목록이 업로드 되어있어야 하며, 구글 애즈와 계정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구글 디멘드 젠 캠페인과 구글 머천다이즈 센터의 제품 품목과 자동으로 연동하여 캐러셀 형식의 디멘드 젠 캠페인 광고가 노출이 가능해집니다.

디멘드 젠 캠페인 동적 광고 영역
?동적 제품 광고 영역
유튜브 동영상 인피드 광고
사용자 행동 패턴에 따른 동영상 광고 영역 Home – Watch – Search
- 유튜브 인피드 영역 지원
- 가로 방향(landscape orientation)의 비디오(동영상) 광고 지원
- 가로(landscape)&세로(portrait)방향의 동적 쇼핑 카드 광고 지원
- 유튜브 인스트림, 쇼츠 영역 지원
- 가로(landscape)&세로(portrait)방향의 비디오(동영상)
- 가로(landscape)&세로(portrait)방향의 동적 쇼핑 카드 광고 지원
- 디스커버리 영역 지원
- 가로(landscape)&세로(portrait)방향의 비디오(동영상)
- 가로(landscape)&세로(portrait)방향의 동적 쇼핑 카드 광고 지원
- 지메일 영역 지원
- 가로(landscape)&세로(portrait)&정사각형(square)방향의 동적 쇼핑 카드 광고 지원



(자료 출처 : Google Ads Support)
디멘드 젠 캠페인은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할 캠페인
디멘드 젠은 구글 AI가 함께하고 있음에도 캠페인 전략 상 광고주에 목적에 따라 실질적으로 필요한 캠페인인지 반드시 유무를 잘 파악해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가이드 및 도움이 되는 포스팅 모음
- 디멘드젠 캠페인을 활용하여 동적 쇼핑 광고 캠페인 만들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