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디멘드젠 캠페인 광고 가이드 2024
구글 디멘드젠 캠페인 광고 완벽 가이드: 소개, 전략, 특징 및 장점
(자료 출처 : Google Ads Support)
(자료 출처 : Google Ads Support)
디멘드젠 광고 캠페인이란?
구글 디맨드젠(수요 생성)캠페인(DemandGen campaigns)에 대한 소개
23년 5월, 구글 애즈에서 새로 나온 광고 캠페인으로써, 디스커버 캠페인에서 개선된 캠페인입니다.
제품,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높이기 위해 구글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광고를 게재하는 전략입니다.

디맨드젠 캠페인 쉬운 예시 설명
1. 유튜브에서 멋진 운동화를 발견합니다.
2. 나중에 구글에서 뉴스를 읽다가 또 그 운동화 광고를 봅니다.
3. 이메일을 확인하다가 다시 운동화가 눈에 띄는 것과 같습니다.
4. 이때, 구글의 똑똑한 AI는 여러분이 관심 있어 할 만한 것들을 알아챕니다.
5. 제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여러분이 자주 가는 곳마다 광고를 보여줍니다.
6. 그리고 결국 ‘이거다!’ 싶어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그런 마법 같은 광고 캠페인입니다.

성공적인 디멘드젠 광고 캠페인 실행하기
구글의 광대한 네트워크인 YouTube, Gmail, Discover 에서 광고를 활용,
소비자의 참여와 즉각적인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는 각 광고주가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식의 광고를 통해 눈에 띄는 결과를 선사합니다.
특히 유튜브를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 광고주에게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디멘드젠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는?
1. 최대한의 도달 가능성 : 월간 활성 사용자가 30억 명에 달하는 구글에 YouTube, Gmail, Discover 등을 통해 광고를 접합니다.
2. 신뢰도 높은 광고 : 구글 플랫폼의 광고는 다른 동영상 서비스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비해 더 신뢰받고 설득력이 있습니다.
3. 맞춤형 경험 : 구글 AI를 통해 잠재고객에게 가장 적합하고 관심을 끌 수 있는 광고를 선보입니다.

디멘드젠 캠페인 파워 유튜브
유튜브는 대한민국 1위 앱 입니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4,547만 명 대한민국 인구 중 87.8%가 시청합니다.
유튜브는 제품 검색과 브랜드 탐색에 있어 다른 동영상 서비스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보다 두 배 높은 이용률을 자랑합니다.
또한, 유튜브의 광고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16% 더 높은 신뢰성과 설득력을 제공합니다.
<구글 의뢰한 Ipsos의 글로벌 조사 결과>

<24년 4월 16일 구글 뉴스 캡쳐>
구글 광고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시아 경제에 따르면,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16년 80%에서 가파르게 감소하여 24년 현재 58%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테라그로스에 문의를 주시는 광고주의 92.4%가 네이버, 카카오의 성과, 실적이 매 년마다 30%씩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 광고는 전문가를 만나면 충분한 기회의 땅입니다.

어떻게 작동하나요?
1. 효과적인 광고 위치 : YouTube(비디오), Discover(뉴스 피드), Gmail(이메일)을 통해 광고가 게재됩니다.
2. 광고 소재 :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광고를 활용하여 고객의 주목을 끌 수 있습니다.
3. 전략적 타겟팅 : 과거 구매 이력, 웹사이트 방문, 비디오 시청과 같은 행동을 바탕으로 관심이 높을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4. 입찰 및 측정 : 클릭수를 최대화하는 전략과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여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디멘드젠 캠페인 광고의 장점은?
1. 확장성 : 작은 소규모 비즈니스부터 대기업까지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
2. 투명성 : 광고 소재의 효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A/B 테스팅을 통해 광고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지능형 기능 : Google AI는 캠페인의 성공을 위해 최적의 광고 소재, 위치, 메시지를 조합합니다.

Google AI는 어떤 데이터를 사용하나요?
1. 사용자 데이터 : 광고는 사용자의 관심사, 검색 기록, 콘텐츠 소비 패턴을 반영하여 맞춤화됩니다.
2. 성과 측정 : 광고 효과를 분석하여 ROI(투자 대비 수익)를 계산합니다.

게재 위치 상세 소개
디멘드젠(DemandGen) 캠페인 광고 시 게재될 수 있는 위치 상세 설명
디멘드젠 캠페인 광고 유형 및 노출 플랫폼
디멘드 젠 광고 유형
?애셋과 전략에 따른 광고 유형 선택
만들려는 광고 3가지 유형 선택
- 단일 이미지 광고 : 단일 이미지로 광고 게재
- 동영상 광고 : 단일 동영상으로 광고 게재
- 캐러셀 이미지 광고 : 여러 이미지가 포함된 캐러셀로 광고 게재

디멘드 젠 광고 노출 플랫폼
?디맨드 젠 광고 노출 구글 플랫폼
광고 노출되는 구글 플랫폼 총 3곳
- 유튜브 : 인스트림, 인피드, 쇼츠 영역
- 디스커버 : Google App 검색 하단 부분 뉴스 탭
- 지메일 : Gmail 중간 배너 형태 혹은 바 형태 노출

디멘드젠 캠페인 광고 유형에 따른 광고 영역
광고 유형 : 1. 단일 이미지
?광고 영역
모바일 예시
- YouTube 인피드, 쇼츠 (인스트림 지원 불가)
- Discover
- Gmail

데스크탑 예시
- YouTube 인피드 데스크탑용
- Gmail 데스크탑용
- 디스커버 지원 불가

디맨드젠 캠페인 애셋 사양 및 권장사항 : 단일 이미지
| 기능 | 사양 |
|---|---|
| 이미지 | 최대 20개까지 지원. 다양한 비율의 이미지를 올려 디맨드젠 캠페인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세요.
모든 이미지의 최대 파일 크기는 5MB입니다. GIF도 사용 가능하나 정적으로만 표시됩니다. |
| 광고 제목 | 영문 기준 최대 40자, 최대 5개 |
| 내용 입력란 | 영문 기준 최대 90자, 최대 5개 |
| 업체 이름 | 영문 기준 최대 25자, 1개(필수) |
| 정사각형 로고 | 최대 5개
|
| 최종 URL | 광고를 클릭했을 때 이동할 웹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하세요. |
| CTA | 드롭다운 목록에서 ‘자동’ 옵션을 선택 권장. |
디멘드젠 광고 유형 : 2. 캐러셀 광고
?소개
캐러셀 광고 형식이란,
- 캐러셀은 이미지를 양 옆으로 스와이프 하면서 여러 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보는 방식입니다.
- 각 이미지는 업로드된 순서대로 표시되므로, 일관된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를 들면, 인스타그램 피드를 생각하면 됩니다
캐러셀 광고 방법과 꿀팁
- 이미지 배열 : 캐러셀 광고는 여러 이미지를 포함하여 사용자가 스와이프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나 제품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스토리텔링 : 각 이미지는 업로드된 순서대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이미지들이 서로 연결되어 전체적인 이야기를 전달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미지 비율 실험 : 가로 이미지가 포함된 캐러셀 광고와 정사각형 이미지가 포함된 캐러셀 광고를 각각 테스트하여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이미지 비율을 찾아보세요.

캐러셀 광고 주의 사항
- 제품 피드 사용 불가 : 현재 캐러셀 광고에는 구글 판매자 센터의 제품 피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광고 승인: 하나 이상의 카드가 비승인되면 광고 상태 열이 ‘승인(제한적)’으로 표시되고 24시간 이내에 ‘비승인’으로 변경됩니다. 이는 구글에서 알려진 문제이며, 곧 해결될 예정이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 경우 광고가 게재되지 않습니다.
- 비용 구조: 캐러셀 광고의 비용은 단일 이미지 광고와 동일하며, Gmail, YouTube, Discover로 광고를 확장하기 위한 ‘상호작용’ 또는 클릭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 캐러셀 광고는 구글 피드에서 브랜드나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가이드를 통해 캐러셀 광고를 더 잘 이해하고, 귀사의 마케팅 전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보다 효율적인 광고를 위해서는 구글애즈 전문 대행사 테라그로스와 함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광고 영역
모바일 예시
- YouTube 인피드 영역 (인스트림, 쇼츠 지원 불가)
- Discover
- Gmail

데스크탑용 예시
- Gmail
- 디스커버 / 유튜브 데스크탑 지원 불가

디맨드젠 캠페인 애셋 사양 및 권장사항 : 캐러셀
| 수준 | 기능 | 사양 |
|---|---|---|
| 광고 수준 | 광고 제목 | 모든 카드에서 표시되는 제목. 영문 최대 40자. |
| 내용 입력란 | 모든 카드에서 표시되는 내용. 영문 최대 90자. 개별 카드 내용 업로드 불가. | |
| 최종 URL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자동으로 생성되고 제공되는 표시 URL. | |
|
업체 이름 |
필수, 영문 최대 25자 영문. | |
| 카드 수준 | 이미지 |
이미지 2~10개 지원
모든 카드에서 같은 비율 유지. |
| 광고 제목 | 각 지정된 카드에 표시될 제목. 디스커버에서는 광고 수준의 제목 사용. 영문 최대 40자. | |
| 업체 이름 | 필수, 최대 25자(영문). 각 카드에 표시될 이름. | |
| 정사각형 로고 | 최대 1개
|
|
| 최종 URL | YouTube와 Gmail에서 각 이미지마다 다른 방문 페이지 연결 가능. | |
| CTA | 드롭다운 목록에서 ‘자동’ 옵션을 선택 권장. |
디멘드젠 광고 유형 : 3. 비디오(동영상) 광고
?소개

디멘드젠 비디오 광고 형식에 대해서,
디멘드젠(Demand Generation) 캠페인은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하지만, 유튜브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캠페인은 유튜브를 포함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잠재 고객의 수요를 창출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해 설계됩니다.
따라서 유튜브 외에도 다른 플랫폼이나 채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만 광고 집행하는 캠페인에 대해서
유튜브에서만 광고를 집행하고자 할 때 주로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구글애즈의 동영상(비디오) 캠페인과 유튜브애즈입니다.
1. 구글애즈의 동영상 캠페인
구글애즈를 통해 관리되며, 유튜브뿐만 아니라 구글의 다른 광고 네트워크에서도 동영상 광고를 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특정 설정을 통해 유튜브에서만 광고가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유튜브애즈
유튜브애즈는 유튜브 내에서만 광고를 집행하는 것으로, 유튜브 자체의 도구와 서비스를 사용하여 광고를 관리합니다.
이렇게 각각의 광고 방식은 다른 목적과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광고주의 목표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광고 영역
모바일 예시
- YouTube 인피드, 인스트림, 쇼츠
- Discover
- Gmail 지원 불가

데스크탑용 예시
- Youtube 인피드, 인스트림 (쇼츠 지원 불가)
- 디스커버, 지메일 지원 불가

CTV 예시
CTV(Connected TV) 영역은 인터넷에 연결된 텔레비전을 통해 제공되는 광고 서비스를 의미.
스마트 TV, 게임 콘솔, 또는 Roku, Amazon Fire Stick 같은 OTT(Over-The-Top) 디바이스를 통해 인터넷 기반의 스트리밍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텔레비전을 포함.
- Youtube 인피드, 인스트림 (쇼츠 지원 불가)
- 디스커버, 지메일 지원 불가

디맨드젠 캠페인 애셋 사양 및 권장사항 : 동영상(비디오, 유튜브)
| 기능 | 사양 |
|---|---|
| 동영상 | 광고주가 업로드한 동영상 1~5개
동영상 길이: 최소 5초
가로 모드: 16:9. HD에 권장되는 픽셀: 1920×1080픽셀 정사각형: 1:1. HD에 권장되는 픽셀: 1080×1080픽셀 세로 모드: 4:5 세로형: 9:16. HD에 권장되는 픽셀: 1080×1920픽셀 형식: .MPG(MPEG-2 또는 MPEG-4) 파일 크기: 256GB 이하 전체 사양은 이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
| 클릭 유도 문구 | 최대 10자(영문 기준) |
| 광고 제목 | 최대 40자(영문 기준) *기존 동영상 액션 캠페인과 다름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형식에 사용됨 |
| 긴 광고 제목 | 최대 90자(영문 기준)
인피드 동영상 광고 형식(디스커버 및 YouTube)에서 사용됨 |
| 내용 입력란 | 최대 90자(영문 기준) *기존 동영상 액션 캠페인과 다름 |
| 업체 이름 | 1개(필수, 최대 25자, 영문 기준)
YouTube는 기본적으로 YouTube 채널 이름으로 설정됩니다. |
| 정사각형 로고 | 최대 1개
YouTube는 기본적으로 YouTube 채널 로고로 설정됩니다. |
| 사이트링크(선택사항) | 최대 4개 표시 가능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형식에 사용됨 휴대기기에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디멘드젠 캠페인 광고 주의사항
비디오(동영상, 유튜브) 광고 주의사항
?동영상 광고 영역 세이프존(안전지대)
가로
- 1920*1080 Youtube 비디오 동영상 광고 Safe Zone 그림 예시.

세로
- 1080*1920 Youtube 비디오 동영상 광고 Safe Zone 그림 예시.

캐러셀 광고 주의 사항
- 제품 피드 사용 불가 : 현재 캐러셀 광고에는 구글 판매자 센터의 제품 피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광고 승인: 하나 이상의 카드가 비승인되면 광고 상태 열이 ‘승인(제한적)’으로 표시되고 24시간 이내에 ‘비승인’으로 변경됩니다. 이는 구글에서 알려진 문제이며, 곧 해결될 예정이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 경우 광고가 게재되지 않습니다.
- 비용 구조: 캐러셀 광고의 비용은 단일 이미지 광고와 동일하며, Gmail, YouTube, Discover로 광고를 확장하기 위한 ‘상호작용’ 또는 클릭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 캐러셀 광고는 구글 피드에서 브랜드나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가이드를 통해 캐러셀 광고를 더 잘 이해하고, 귀사의 마케팅 전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보다 효율적인 광고를 위해서는 구글애즈 전문 대행사 테라그로스와 함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광고 영역
모바일 예시
- YouTube 인피드 영역 (인스트림, 쇼츠 지원 불가)
- Discover
- Gmail

데스크탑용 예시
- Gmail
- 디스커버 / 유튜브 데스크탑 지원 불가

디맨드젠 캠페인 애셋 사양 및 권장사항 : 캐러셀
| 수준 | 기능 | 사양 |
|---|---|---|
| 광고 수준 | 광고 제목 | 모든 카드에서 표시되는 제목. 영문 최대 40자. |
| 내용 입력란 | 모든 카드에서 표시되는 내용. 영문 최대 90자. 개별 카드 내용 업로드 불가. | |
| 최종 URL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자동으로 생성되고 제공되는 표시 URL. | |
|
업체 이름 |
필수, 영문 최대 25자 영문. | |
| 카드 수준 | 이미지 |
이미지 2~10개 지원
모든 카드에서 같은 비율 유지. |
| 광고 제목 | 각 지정된 카드에 표시될 제목. 디스커버에서는 광고 수준의 제목 사용. 영문 최대 40자. | |
| 업체 이름 | 필수, 최대 25자(영문). 각 카드에 표시될 이름. | |
| 정사각형 로고 | 최대 1개
|
|
| 최종 URL | YouTube와 Gmail에서 각 이미지마다 다른 방문 페이지 연결 가능. | |
| CTA | 드롭다운 목록에서 ‘자동’ 옵션을 선택 권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