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 입문자 위한 1분 이해 가이드

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한 1분 이해 가이드

본 포스팅에는 구글 애즈 입문자들 입장에서 가장 쉽게 구글 광고를 설명합니다.

<참고로 본 광고들은 참고용이므로, 테라그로스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구글애즈 입문자 가이드 테무 구글 광고 예시

작성하려는 포스팅은 “구글애즈 입문자를 위한 1분 이해 가이드”에 대한 내용으로써, 구글 광고 자체가 처음인 광고주를 위해 구글애즈를 설명하고,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적인 포스팅 입니다.

여기서는 구글 애즈의 기본 원리, 이해, 그리고 최근 광고 많아진 중국 쇼핑 앱 ‘알리’, ‘테무’ 등을 예시로 들어 빠르게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구글 애즈 비디오 캠페인 | 유튜브 애즈>

테무, 구글 광고 5대 광고주 등극

유튜브에서 뭐만 하면 뜨던데, 그거 뭐야?

이제는 한 몸이 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스마트폰.

어떤 이는 스마트폰이 신체 일부가 되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모바일 세상이 온 이후, 구글은 우리 생활 안에 있습니다.

아니, 우리가 구글 플랫폼 안에 있다고 할까요?

구글 애즈 설명 알파벳 구글 기업 구조

23년 기준, 만 18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률 97%, 디지털 마케팅은 이제 필수

 

구글은 다양한 서비스와 혁신으로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입니다.

구글 검색과 광고 플랫폼은 구글의 성공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구글의 인기 있는 서비스들로는 플레이 스토어, 지메일, 유튜브, 안드로이드, 크롬, 구글 번역, 구글 맵 등이 있습니다.

아마 구글의 제품을 한번 쯤 보거나 사용해보셨을 것입니다.

구글 애즈 설명 알파벳 구글 기업 구조

구글(모기업 알파벳) 매출의 75%가 광고다 <출처 : IBK투자증권>

구글 애즈 설명 알파벳 구글 기업 구조

구글이 서비스하고 있는 제품군, 이 외에도 많이 있다.

? 참고자료

알파벳(구글) 23년 4분기 매출 분석 자료 - 삼성증권 > 아마존은 왜 광고 사업을 할까? - 토스랩 >
구글 애즈 설명 알파벳 구글 기업 구조

테무와 알리는 구글 광고를 집중적으로 집행하여, 순식간에 국내 다운로드 순위 Top5 안에 든다

서비스(블로그, 앱 등)에 대가는 광고

우리가 항상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폰,

유튜브를 보거나 카카오톡 무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연 무료일까요? 이들은 우리에게 광고를 제공하고 있죠.

우리는 광고를 보고,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앱의 광고의 단가를 올려줍니다.

구글 애즈 설명 알파벳 구글 기업 구조

카카오톡은 직접 광고주를 위해 서비스를 제작했다. 카카오의 광고 서비스 <카카오 비즈니스>

구글은 서비스 제공 업체의 광고를 중개

카카오톡 같은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여유가 있는 경우, 직접 광고주를 위한 광고 플랫폼을 제작하지만,

일반적으로 광고 플랫폼을 제작하기란 리소스(인력, 돈, 시간 등) 부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또, 광고주 모집도 해야하죠.

구글은 서비스 제공 업체를 위해 사이트 또는 앱에서 광고 판매를 대신 중개해주는 광고 플랫폼 3개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구글 애드몹 (앱, 모바일 서비스 개발)
  •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웹 사이트 등)
  • 구글 애드매니저 (종합)

상세 비교 바로가기

구글애즈 입문자 가이드 구글애즈 프로세스를 다 알필요는 없다

구글 애즈는 이제 다 이해하셨습니다.

구글 + 중개해주는 서비스 업체(제휴사) = 구글애즈

구글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일반적인 서비스

  • 구글 지도
  • 구글 검색
  • 유튜브
  • 1위. BLACKPINK #구독자수:9340만 #평균조회수:943.21만 #BLACKPINK2위. BANGTANTV #구독자수:7770만 #평균조회수:86.19만 #BANGTANTV

    3위. HYBE LABELS #구독자수:7440만 #평균조회수:195.84만 #HYBE

    4위. 김프로KIMPRO #구독자수:3610만 #평균조회수:204.2만 #김프로

    5위. SMTOWN #구독자수:3240만 #평균조회수:160.36만 #SMTOWN

    6위. JYP Entertainment #구독자수:2890만 #평균조회수:325.41만 #JYP Entertainment

    7위. BeatboxJCOP #구독자수:2870만 #평균조회수:537.89만 #BeatboxJCOP

    8위. ToyPuddingTV #구독자수:2720만 #평균조회수:4.04만 #ToyPuddingTV

    9위. 1MILLION Dance Studio #구독자수:2630만 #평균조회수:1.58만 #1MILLION Dance Studio

    10위. 1theK (원더케이) #구독자수:2480만 #평균조회수:3.32만 #1theK (원더케이)

    11위. CuRe 구래 #구독자수:2210만 #평균조회수:1894.05만 #CuRe 구래

    12위. 승비니 Seungbini #구독자수:2100만 #평균조회수:1074.78만 #승비니 Seungbini

    13위. Mnet K-POP #구독자수:2090만 #평균조회수:3671 #Mnet K-POP

    14위. GH’S #구독자수:1970만 #평균조회수:1416.87만 #GH’S

    15위. KBS WORLD TV #구독자수:1960만 #평균조회수:9300 #KBS WORLD TV

    16위. officialpsy #구독자수:1860만 #평균조회수:558.68만 #officialpsy

    17위. Jane ASMR 제인 #구독자수:1790만 #평균조회수:12.69만 #Jane ASMR 제인

  • 지메일
  • 웹 브라우저 크롬
  • 안드로이드
  • 구글 드라이브
  • 구글 워크스페이스
  • 구글 애즈
  •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태그매니저(태그 관리자)
  • 구글 루커스튜디오
  • 구글 서치콘솔
  • 구글 마케팅 플랫폼
  •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 기타 등등

구글의 제휴사 (대신 광고를 중개해주는 제휴사)

  • 티스토리 블로그
  • 워드프레스 블로그
  • 커뮤니티
    • 1위 디시인사이드 dcinside.com 종합커뮤니티 229M
    • 2위 뽐뿌 ppomppu.co.kr 쇼핑 49.7M
    • 3위 인스티즈 instiz.net 여성 31.5M
    • 4위 더쿠 theqoo.net 여성 29.3M
    • 5위 클리앙 clien.net 종합커뮤니티 디지털 27.7M
    • 6위 웃긴대학 humoruniv.com 유머 23.6M
    • 7위 엠팍 (엠엘비파크) mlbpark.donga.com 종합커뮤니티 스포츠 21.2M
    • 8위 보배드림 bobaedream.co.kr 자동차 19.3M
  • 기타 등등

위와 같은 곳에 광고를 하면 어떨까요? 굉장히 사람들이 자주 오가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좋을 것 입니다.

구글 광고는 위와 같은 곳에 송출이 됩니다.

이런 곳에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글 애즈“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광고를 할 수 있는 것이죠.

구글애즈 입문자 가이드 구글애즈 프로세스를 다 알필요는 없다

구글 광고 시스템을 이해하기 가장 쉽게 설명

구글 광고 개념 이해 끝.

이제 ‘구글 광고’가 뭐야?는 여러분의 인생에 없습니다.

백 번 이야기보다는 한번 보는 것이 바로 이해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럼 최근에 자주 접하셨을 법한 알리, 테무 광고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앱을 사용하며, 유튜브를 보며, 정보 검색을 하며 등등 접하게 되셨을 겁니다.

‘아~ 이게 구글 광고야?’ 라고 생각이 되신다면, 정확하게 이해하신 겁니다.

광고는 구글 검색 결과 위나 아래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검색 쿼리와 관련성이 높은 광고일수록 상위에 표시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구글 검색 및 유튜브 검색에서 동일하게 노출됩니다.

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알리, 테무 광고 예시 – 실적최대화 캠페인 / 디스플레이 /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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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알리, 테무 광고 예시 – 실적최대화 캠페인 / 디스플레이 / 유튜브 / 앱 캠페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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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알리, 테무 광고 예시 – 구글 검색 광고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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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알리, 테무 광고 예시 – 실적 최대화 (스마트 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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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요약

구글 광고의 기본 이해

구글 광고는 검색 결과 또는 웹사이트에 광고를 표시하여 비즈니스의 가시성을 높입니다.

  • 예시: 검색어 ‘베이킹 도구’로 검색 시, 베이킹 도구를 판매하는 상점의 광고가 상단에 표시됩니다.

 

광고 유형 : 디스플레이 광고와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 이미지, 비디오 등 시각적 요소를 포함하여 웹사이트에 표시.

  • 예시 :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의 사이드바에 보이는 배너 광고.

검색 광고 : 검색 결과 페이지에 텍스트 기반 광고를 표시.

  • 예시 : ‘여행 패키지’ 검색 시 여행사 광고가 검색 결과와 함께 나타남.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광고와 네이버 광고의 차이점

구글 애즈 작동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죠.

구글 애즈는 타겟팅이 매우 정밀하여, 광고주가 원하는 대상 고객에게 정확히 광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연령대, 위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내 웹 사이트, 자사몰을 갖고 있다면, 우리 서비스에 들어온 사람들의 행동 패턴과 리마케팅, 잠재 고객 타게팅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사이트 혹은 앱, 게임 고객들을 타게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구글애즈 타게팅 예시

내가 유튜브 채널을 열심히 했다면, 구글애즈와 유튜브를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나의 특정 콘텐츠를 시청한 사람 대상으로, 혹은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긴 인게이지먼트 대상으로, 사람들을 묶어서 광고를 내보낼 수 있죠

물론, 구독자에게만 광고를 내보낼 수도 있고, 그와 유사한 패턴을 갖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즈를 잘 알고, 구글 생태계를 잘 알면 알 수록 이런 타게팅을 더 세밀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와 같은 전문성을 토대로 광고비 10,000원에 1명 데리고 올 수 있는 것을 10,000원에 100명 데리고 오게끔 하는 것이 대행사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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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구글애즈 예시 – 비디오 광고(유튜브 광고), 디멘드젠 캠페인 광고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구글애즈 예시 – 실적최대화 지메일 영역 예시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구글애즈 예시 – 실적최대화 구글 검색(구글앱) 영역 예시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구글애즈 예시 – 실적최대화 비디오 광고(유튜브) 영역 예시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구글애즈 예시 – 실적최대화 구글 앱 디스커버 영역 예시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애즈 입문자를 위해 구글애즈 예시 – 실적최대화 구글 디스플레이 영역 예시

알리와 테무는 왜 구글에 집중했을까?

그들은 구글의 정확한 타겟팅을 원했던 것 입니다.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광고에 사용하겠다라는 선언(?)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광고기능에 사용하겠다(=리마케팅, 잠재고객 등을 활용하겠다)

 

국내 4050대 오토바이를 좋아하는 남성들이 모이는 커뮤니티가 있다고 가정해보죠.

여기에 여성 용품(예: 생리대)를 광고하면, 판매가 잘 될까요?

물고기가 있는 곳에 낚시대를 던져야겠죠.

내가 만약 오토바이 관련 용품을 파는 쇼핑몰이라면, 이런 곳에 광고를 집행해야 효과가 좋을 것 입니다.

구글애즈 세팅을 잘 했다면, ‘오토바이’와 관련된 검색을 하거나, 커뮤니티, 혹은 블로그에 해당 광고를 노출 시켜줍니다.

또, 그렇게 클릭을 하여 관심을 갖은 고객에게는, 구매할 시점에 따라 광고 노출을 지속적으로 시켜줍니다.

이를 보통 ‘잠재고객(언젠가 구매를 할 것 같은 확률이 있는 고객)’ 혹은 ‘리마케팅(구매 확률이 높을 것 같은 사람에게 지속적 광고 노출)’이라고 합니다.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구글 태그매니저 예시 태그매니저를 사용하는 이익 (출처 Semrush)

우리 웹사이트나 자사몰에 들어온 고객들은 구글 애널리틱스(GA4)를 세팅해두면 그들에게 태그가 달아 우리 사용자라는 것을 구글에 인식시킵니다.

이 태그를 보고 구글은 ‘리마케팅’, ‘잠재고객’ 대상으로 인지합니다.

우리는 이 태그가 찍힌 고객들의 행동 패턴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데이터는 구글 애즈로 넘겨지고, 광고의 타게팅을 더욱 정밀하게 하여

이 서비스,제품이 필요한 대상 고객에게 홍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효과적인 타겟팅은 성공적인 구글 애즈의 핵심입니다.

이제, 왜 수많은 대기업들이 구글 광고를 하려고 하는지 아시겠죠?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우리 자사몰, 웹사이트, 앱에 들어온 고객들은 흔적을 남기고 구글 대행사 테라그로스는 이를 활용합니다.

테무는 결국…

결국, 테무는 대한민국 1위라는 달콤한 성과를 차지하다.

조 단위의 광고 비용을 쓴 중국 쇼핑몰 ‘테무Temu’

구글 광고를 집중적으로 하여 구글애즈 매출액 순위 5위를 차지하였고,

그 결과는 대한민국 급상승, 단기간 다운로드 1위로 승격되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뿐 아니라 현재 미국, 전 세계에서도 그 성과는 입증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를 통한 어마어마한 성과를 달성한 테무와 알리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 참고자료

테무 미국 전역을 흔들고 있다 >

정리 요약

타게팅 : 리마케팅과 잠재고객 타게팅

리마케팅 :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에게 다시 광고를 보여주어 재방문 유도.

  • 예시: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한 후 다른 사이트에서 해당 상품의 광고를 보게 됩니다.

잠재고객 타게팅 : 특정 관심사나 데모그래픽을 기반으로 광고를 타게팅.

  • 예시 : 오토바이에 관심 있는 사용자에게 오토바이 관련 광고 노출.

 

구글 광고의 성공 사례

예시: 중국 쇼핑 앱 ‘알리’와 ‘테무’는 구글 광고를 통해 빠른 시간 내에 다운로드 수를 증가시켰으며,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했습니다.

 

광고 플랫폼 선택의 중요성

구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에, 구글 애드매니저는 복합적인 광고 요구에, 구글 애드몹은 앱 내 광고에 적합합니다.

참고 사항

광고는 구글 검색 결과 위나 아래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검색 쿼리와 관련성이 높은 광고일수록 상위에 표시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구글 검색 및 유튜브 검색에서 동일하게 노출됩니다.

구글 광고를 구별하는 방법

구글 광고의 구별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디지털 광고 세계에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광고 라벨인 Google 광고와 AdChoice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탐색할 때 광고를 쉽게 인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제 여러분도 이 라벨을 보면 ‘아, 이것이 구글 광고구나!’ 하고 쉽게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광고 시스템은 올바른 설정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리고 이 분야에서 테라그로스는 탁월한 전문성을 제공합니다.

테라그로스와 함께라면, 귀하의 비즈니스는 더욱 빛을 발할 것입니다.

구글 광고의 모든 잠재력을 활용하여 귀하의 성공을 최대화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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