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검색 엔진 상위 노출의 핵심, 테크니컬 SEO
테크니컬 SEO란 무엇인가요? 그리고 왜 필수인가요?
Technical SEO는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도록 구조와 기술을 개선하는 작업입니다.
단순한 키워드 최적화를 넘어, 구글이 추천하는 검색 알고리즘에 맞춰 ‘사용자 경험 중심의’ 사이트 속도, 모바일 최적화, 사이트 구조 등을 개선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테라그로스의 Technical SEO를 하는 목적은 단 한가지
광고주의 구글 광고 성과 극대화✨
구글은 깨끗한 검색엔진 환경을 위해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오래전부터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 공식 사이트에서는 공식적으로 전문 SEO업체와 함께 할 것이라면 보다 빠르게 하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전문 보러가기)

40%
“가입” 버튼 클릭 수 증가
20%
새로운 사용자 증가
64%
클릭 수 증가
테크니컬 SEO로 인한 구글 광고 전략 3가지?
‘구글 광고 대행사 테라그로스’만의 차별점 ?
Technical SEO 서비스 상세 프로세스
테크니컬 SEO 컨설팅의 경우, ✅3개월 단기(세팅)과 ✅6개월 이상으로 진행되는 장기(세팅+최적화+고도화) 2가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구글 광고 대행 테라그로스의 SEO(검색엔진최적화) 사례
* 테라그로스의 광고주는 포트폴리오 공개에 대부분 동의하지만, 동시에 데이터 보호에 대한 권리를 보유합니다. 아래 사례는 실제 광고주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나, 개인정보와 민감한 데이터는 보호를 위해 각색되었습니다.







구글 광고 대행 테라그로스의 SEO(검색엔진최적화) 고객사 사례
* 테라그로스의 광고주는 포트폴리오 공개에 대부분 동의하지만, 동시에 데이터 보호에 대한 권리를 보유합니다. 아래 사례는 실제 광고주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나, 개인정보와 민감한 데이터는 보호를 위해 각색되었습니다.

구글 광고 대행 서비스 FAQ (자주 묻는 질문)
Q. 테크니컬 SEO가 왜 중요한가요?
A. 테크니컬 SEO는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제대로 인식되고 순위가 상승할 수 있도록 하는 필수 과정입니다. 사이트 속도, 구조, 모바일 최적화 등이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콘텐츠가 있어도 검색 순위에서 밀릴 수 있습니다.
Q. 테크니컬 SEO 작업 후 성과는 언제부터 나타나나요?
A. 일반적으로 테크니컬 SEO 작업 후 3~6개월 내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납니다. 구글의 크롤링 및 인덱싱 과정에 따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Q. 테크니컬 SEO만으로도 검색 순위가 올라갈 수 있나요?
A. Technical SEO는 검색 엔진에 웹사이트가 최적화되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콘텐츠 최적화, Off-page SEO 등과 함께 진행해야 가장 효과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Q. 테크니컬 SEO는 직접 해주시는 건가요? 아니면 저희가 해야 하나요?
A. 테라그로스는 전문적인 테크니컬 SEO 컨설팅 서비스를 직접 제공합니다. 저희 전문가 팀이 귀사의 웹사이트를 상세히 분석하고, 필요한 기술적 최적화에 대한 컨설팅, 가이드, 인사이트를 제공해드립니다. 실제 수정 작업은 귀사의 내부 개발팀에서 수행하게 되며, 저희는 그 과정에서 필요한 지원과 조언을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이러한 협업 방식은 귀사의 내부 시스템과 개발 프로세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일관된 최적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저희의 컨설팅을 통해 귀사의 개발팀은 테크니컬 SEO 최적화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침과 베스트 프랙티스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웹사이트의 성능과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내부에 개발팀이 없거나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신 경우, 저희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사를 소개해 드리거나 추가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궁금하신 사항이나 지원이 필요하시면 문의해 주세요.
Q. 반드시 SEO를 마친 후 구글애즈를 해야하나요?
A. 의사 결정권자의 참석이 빠른 진행과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다면 대표님이나 주요 담당자의 참여를 권장드립니다.
Q. Technical SEO와 일반 SEO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테크니컬 SEO는 웹사이트의 기술적 요소를 최적화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는 사이트의 구조, 로딩 속도, 모바일 친화성, 사이트맵, 로봇.txt 파일 등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효과적으로 크롤링하고 인덱싱할 수 있도록 돕는 부분입니다. 반면, 일반 SEO(온페이지 및 오프페이지 SEO)는 키워드 최적화, 콘텐츠 품질, 백링크 구축 등 콘텐츠와 외부 요인을 다룹니다. 두 가지 모두 검색 순위 상승에 필수적이며, 함께 진행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SEO는 필수인가요? seo 없이 광고만 집행해도 되지 않나요?
A. 네, 이제 SEO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기본적인 SEO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기대할 만한 성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특히 네이버에서도 최근 검색 성과가 많이 떨어졌을 텐데, 이는 2022년 12월 네이버가 구글의 품질평가점수(Quality Score)를 참고하여 ‘품질 지수‘라는 정책을 도입했기 때문입니다. SEO가 잘 되어 있지 않다면 검색 순위에서도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습니다. 단, 기본적으로 SEO가 되어 있다면 선택의 권한을 드리거나 잘 되어있다면 별도로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Q. 테크니컬 SEO는 한 번만 하면 되나요, 아니면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나요?
A. Technical SEO는 초기 설정부터 중요하며, 웹 기술과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경쟁사도 그에 따라 대응하므로 지속적인 관리와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콘텐츠 추가, 사이트 구조 변경,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이 지속적으로 있으므로 테크니컬 SEO를 점검하고 최적화하지 않으면 순위는 내려가게 됩니다.
Q. 테크니컬 SEO 서비스의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A. 테크니컬 SEO 서비스의 비용은 웹사이트의 규모와 복잡성, 필요한 작업 범위에 따라 다릅니다. 정확한 견적은 사이트 분석 후 제공해 드릴 수 있으며, 투자 대비 높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테크니컬 SEO를 직접 할 수 있나요?
A. 기본적인 Technical SEO는 일부 툴과 지식을 통해 직접 진행할 수 있지만, 전문적인 최적화는 경험과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복잡한 기술적 이슈나 최적화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잘못된 Technical SEO는 스팸으로 간주되어 구글에 앞으로 영영 보이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검색과 스팸의 선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테크니컬 SEO는 모바일 최적화에도 도움이 되나요?
A. 네, 테크니컬 SEO는 모바일 친화성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구글의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에 대응하여 검색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사이트가 이미 빠르고 문제없어 보여도 테크니컬 SEO가 필요한가요?
A. 사이트가 빠르고 문제가 없어 보여도, 검색 엔진이 인식하지 못하는 숨겨진 기술적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목적 자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미 도구를 활용하여 SEO 점수가 높더라도 ‘구글 광고’를 위해 SEO 작업을 하는 것은 다른 차원의 테크니컬 SEO가 진행되며, 이를 통해 크롤링 오류, 중복 콘텐츠, 메타 태그 누락 등 잠재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라그로스는 SEO가 잘 되어있는 경우 광고주께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굳이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 만큼 잘 되어 있는 경우에는 구글 애즈에 집중하면서 별도 비용 청구없이 추가적인 SEO 컨설팅을 조언해드리고 있습니다.
Q. 테크니컬 SEO는 어떤 웹사이트에 특히 필요한가요?
A. 대규모 사이트, 전자상거래 사이트, 정기적으로 콘텐츠가 업데이트되는 사이트 등 복잡한 구조를 가진 웹사이트는 테크니컬 SEO의 혜택을 크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최적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테크니컬 SEO가 필요합니다.
Q. 테크니컬 SEO를 하면 구글 광고의 품질평가점수에도 영향이 있나요?
A. 네, 테크니컬 SEO는 구글 광고의 품질평가점수(Quality Score)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랜딩 페이지의 로딩 속도, 모바일 친화성, 사용자 경험 등이 개선되면 품질평가점수가 상승하여 클릭당 비용(CPC)을 낮추고 광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Q. 테크니컬 SEO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이 있나요?
A. 웹사이트의 접근 권한과 현재 사용 중인 호스팅 정보,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 및 애널리틱스 계정 등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진행한 SEO 작업이 있다면 그에 대한 자료도 도움이 됩니다.





























